![[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2 재규어의 역사. 재규어 심볼](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1/gwendal-bar-sbK1YTVbsyo-unsplash-edited-scaled-optimized.jpg)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규어의 역사‘두 번째 포스팅으로 찾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재규어의 흥미로운 역사와 전환기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어보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재규어가 처한 어려움과 그를 둘러싼 환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그 어려움을 극복하며 어떻게 부활했는지,
그리고 현재의 모습까지의 여정을 살펴볼 것입니다.
재규어의 역사 / 두번째 이야기
브리티시 모터스의 혼란 (1966-1975)
![[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3 재규어의 역사. xj6 모델](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1/ba-creative-RhJPMynd67M-unsplash-1-1024x663-optimized.jpg)
1966년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과의 합병을 시작으로한 브리티시 모터 홀딩스는 1968년 레일랜드 모터스와의 합병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브리티시 레일랜드로 국유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 조정은 회사의 안정성을 높이는 대신 경영진의 불안정과 조업자들의 파업으로 이어져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1972년 창업주인 윌리엄 라이온즈의 은퇴로 인해 재규어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주요 문제는 품질과 신뢰성, 이는 차량의 평판을 훼손시키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소비자들은 브리티시 레일랜드 소속 메이커들에 대한 불신을 키우면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75년 라이더 보고서에 따라 회사는 국유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여전히 경영난에 시달렸고, 이는 향후 재규어와 같은 브랜드들이 새로운 전환을 향해 나아가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존 이건의 개혁과 독립 (1980-1984)
![[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4 재규어의 역사. xj6 salon](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1/max-berger-PSRHb_hhjk8-unsplash-1024x683-optimized.jpg)
1980년, 존 이건이 재규어의 사장으로 취임하여 회사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었습니다. 이건은 효율적인 부품 조달과 생산 방식을 도입하여 적자를 줄이고, 동시에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로써 재규어는 위기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건은 회사의 민영화를 추진하였습니다. 1984년, 재규어는 브리티시 레일랜드에서 분리독립되었습니다. 이 결정은 브랜드에 새로운 자유를 가져다주었고, 브리티시 레일랜드의 통제에서 벗어나 자체적으로 경영과 전략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재규어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품질의 개선과 민영화로 인해 재규어는 시장에서 다시 주목받게 되었으며, 이는 브랜드의 근본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내게 되었다.
포드의 인수와 PAG의 형성 (1989-2000)
![[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5 재규어의 역사.X-type 모델](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1/pexels-vitali-adutskevich-12900254-1024x684-optimized.jpg)
1989년, 재규어는 대형 자동차 제조사인 포드에 인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재규어는 포드의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전략적인 변화의 문을 열었습니다. 이 변화는 1990년, 당시의 재규어 사장이던 존 이건이 사임하면서 가속화되었습니다.
재규어의 인수와 함께, 애스턴 마틴과 볼보와의 합병을 통해 포드는 1990년대 초반에 프리미어 오토모티브 그룹(PAG)이라는 새로운 부문을 창출했습니다. PAG는 다양한 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아우르는 형태로 형성되었고, 이는 포드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프리미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었습니다.
이러한 구조 조정은 재규어 브랜드뿐만 아니라 애스턴 마틴과 볼보 등 다른 브랜드들에게도 협력과 혁신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PAG는 포드의 글로벌 전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이 시기의 변화는 고급 자동차 시장에서 포드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일조했습니다.
재규어의 새로운 전략과 도전 (2000-2009)
![[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6 재규어의 역사.X-type 모델](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1/pexels-vitali-adutskevich-16180416-1024x684-optimized.jpg)
2000년대 초, 재규어는 르망 24시 레이스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포드 지휘하에 포뮬러 1 팀을 창설하는 등 새로운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X-타입의 실패로 품질 문제와 판매 부진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X-타입은 고급 브랜드인 재규어에게 전례 없는 가로배치 전륜구동 베이스를 도입해 약간의 불만을 일으켰습니다. 이 모델은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인기를 얻지 못하면서 재규어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타타자동차의 인수와 부활 (2008 이후)
![[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7 재규어의 역사. F-타입](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1/pexels-chris-galmon-19026324-1024x683-optimized.jpg)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와 함께, 포드는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매각을 시도하였습니다. 이 어려운 경영 상황에서 타타자동차가 재규어를 헐값에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이 인수는 재규어에게 새로운 기회와 활력을 가져왔습니다.
타타자동차는 재규어의 인수 이후, 브랜드의 디자인과 기술 측면에서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이안 칼럼(Ian Callum)의 디자인 리뉴얼은 재규어 차량의 외관과 내부를 혁신적으로 바꾸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 우위를 창출했습니다. 동시에 타타의 경영 전략과 자금 지원은 재규어를 안정적으로 성장시키는데 기여했습니다.
이로써 재규어는 인수 이후 부활의 길을 걸으며, 품질과 디자인에서의 혁신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다시 한번 강력한 존재로 돌아왔습니다.
![[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8 재규어의 역사. f-페이스](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1/jeff-tumale-n1dy5EdmU7M-unsplash-edited-scaled-optimized.jpg)
재규어의 흥미로운 여정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브리티시 모터스에서의 혼돈과 경영난, 포드의 인수, 타타자동차에게 넘어가는 등의 전환을 통해 재규어는 현재의 성공을 이루어냈습니다.
타타자동차의 인수 후, 혁신과 디자인 개선으로 브랜드는 부활의 길을 걸었으며,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에도 더 흥미로운 브랜드의 역사 이야기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입차 브랜드] 재규어의 역사 (2편) 9 아우디](https://topplayer.co.kr/wp-content/uploads/2024/02/스크린샷-2024-02-07-오후-2.08.35-14-1024x69-optimized.png)